인도 경쟁위원회(CCI)는 앱 다운로드 및 광고 처리에 대한 Google의 앱 스토어 정책이 실제 화폐 게임 개발자를 부당하게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Google에 대한 공식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WinZO Games Pvt Ltd의 불만 사항으로 촉발된 이번 조사는 디지털 경제의 잠재적인 독점 관행에 대한 비판적인 조사를 의미합니다.
불공정한 관행에 대한 혐의: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WinZO Games는 Google이 실제 현금으로 게임을 제공하는 앱의 다운로드를 제한함으로써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고 비난했습니다. WinZO에 따르면 이러한 앱은 Google Play에서 허용되지 않으며 개발자 웹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사이드로딩’이라고 합니다. WinZO는 Google의 정책이 설치 프로세스를 복잡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이드로딩 프로세스 중에 나타나는 악성 코드 경고를 통해 개발자의 평판을 손상시킨다고 주장합니다.
The Mint에 따르면 WinZO는 사용자가 이러한 게임에 대한 결제를 시도할 때 Google Pay가 추가 경고를 표시하여 또 다른 실망감을 더한다고 주장합니다. 게임 회사는 이러한 관행이 특정 앱, 특히 Google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허용되는 앱에 과도한 이점을 제공하여 공평한 경쟁의 장을 방해한다고 주장합니다.
Google은 방어를 위해 Play 스토어에 실제 현금 게임을 포함하면 이를 온라인 게임 중개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도에서 아직 지정되지 않은 자율 규제 기관의 규제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CCI에 분명히 밝혔습니다. Google은 또한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중앙 및 주 규정의 상충되는 법적 환경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으며, Play 스토어에서 이러한 게임을 허용하면 회사가 심각한 법적 및 규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규제의 복잡성이 자사 플랫폼에서 실제 현금 게임이 허용되는 국가에서 인도를 제외하기로 한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Google은 인도의 규제 환경을 평가하기 위해 제한된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했지만 이러한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더 광범위한 포함을 자제했습니다.
업계의 반응과 앞으로 나아갈 길:
WinZO Games의 공동 창립자인 Saumya Singh Rathore는 CCI의 조사 결정이 디지털 공간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환영했습니다. Rathore는 “독점적 관행은 번성하는 산업의 생명선인 혁신을 억제하고 경쟁을 방해한다”고 말하면서 업계에서 경쟁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번 최초 명령이 사건의 본안에 대한 최종 판단이 아니라, 편견 없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기 위한 전조라고 밝혔습니다. 이 조사에는 Google LLC, Alphabet Inc., Google India Pvt. Ltd., Google India Digital Services Pvt. 이 사건 상대방은 당사입니다.
로이터 통신이 보도한 바와 같이, 이번 조사는 Google이 인도에서 직면하고 있는 일련의 규제 문제에 추가되며, 인도에서는 Google이 이미 운영의 다른 영역에서 지배적인 관행으로 인해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 조사 결과는 앱 스토어가 앱 개발자, 특히 급성장하는 온라인 실제 화폐 게임 분야에 종사하는 개발자의 액세스 및 가시성을 규제하는 방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